성적표 나왔니? 아직 안 나왔어.. 그래? 일단 알았어. 이제 이런 대화는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나이스 덕분(?)이죠. 나이스는 학교에서 쓰는 행정처리 프로그램입니다. 선생님들이 아이들 성적도 입력하고 식단표도 입력합니다. 생기부 관리도 하죠. 모든 학교 업무처리를 나이스를 통해 합니다. 내 아이의 모든 정보가 이 프로그램에 입력됩니다.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교에서 쓰는 프로그램인데, 학부모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다 볼 순 없습니다. 내 아이에 대해서만 볼 수 있습니다. 정부가 허용한 아이들의 성적 확인 사이트이죠. 아이들은 싫어하겠지만요. 오늘은 학부모가 어떻게 나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 접속방법
우선 나이스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나이스” 라고 칩니다. 젤 상단 링크를 클릭해줍니다. 주소를 알면 바로 주소입력창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주소창에 neis.go.kr 를 입력합니다. nice가 아니라 neis 입니다. 전체 주소는 https://neis.go.kr 인데 위 주소만 입력해도 됩니다.
메인 화면에 학부모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팝업창에서 교육청을 선택합니다. 아이가 다니는 학교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을 선택하겠습니다.
해당 교육청의 나이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잘못 선택하셨다면 교육청을 바꿀 수 있습니다. 상단에 옵션 메뉴가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교육청” 으로 되어 있는데요. 다른 시도 교육청으로 바꾼 후 이동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 자녀의 성적표를 볼 차례입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잡한 약관이 나옵니다. 모두 동의를 해줍니다.
본인확인 화면이 나옵니다.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을 눌러줍니다. 문자로 본인확인을 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정할 차례입니다. 아이디 중복확인해주시고 비밀번호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입력 항목은 입력 안 하셔도 됩니다. 이메일, 연락처 입력 안 해도 됩니다. 내 자녀 관할 교육청은 등록해야 합니다. 저는 서울시 교육청으로 해보겠습니다. 이제 등록버튼을 눌러주세요.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5분이면 가능합니다. 내 아이 성적보는 게 이렇게 간단하다니...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학부모서비스 홈 바로가기”를 눌러줍니다. 로그인 절차 없이 바로 접속됩니다. 서울시 교육청 나이스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녀등록을 할 차례입니다. 상단에 “ + 자녀등록하기 “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 지옥. 갑자기 복잡한 화면이 나옵니다. 인증서 로그인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왼쪽 버튼을 눌러주셔서 로그인 합니다.
인증서 공포증이 있다. 하시는 분들은 간편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카카오톡만 있으면 됩니다. 없다면 네이버 앱이 있으면 가능합니다. 간편 인증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네이버 앱)으로 알림이 옵니다. 인증하시겠냐고 물어보는데, 핀번호나 지문인식을 해주면 10초만에 완료됩니다.
이미 나이스 아이디가 있다. 그러면 제일 오른쪽 메뉴 활용하시면 됩니다. 아이디, 비번 넣고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미 나이스 아이디가 있다면 이 글은 안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 보다도 많이 아실 수도 있으니까요.
로그인 하셨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내)자녀등록. ‘내’에 괄호친 걸 보니 남의 자녀도 등록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일단 내자식이 중요하니 내 자녀 등록부터 총총.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우선 윗 부분은 학부모 란입니다. 자녀 이름 넣으시면 안 됩니다. 학부모 이름, 생년월일 넣어줍니다. 연락처, 주소는 안 써도 됩니다. 밑에 자녀 란이 있습니다. 자녀 학교와 이름, 관계, 생년월일 입력해 줍니다.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내 자식이 얼마나 똑똑한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여깁니다. 저기 밑줄 친 부분. 학생정보 > 성적! 여기를 클릭하시면 이제 알게됩니다. 내 자녀의 두뇌를. 마치 판도의 상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부모에게 좋은 뉴스가 들어있을지 알 수 없죠.
내 아이가 뭐 먹고 사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식단표 메뉴입니다. 학생생활 > 식단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왜 내 자녀가 살이 찌는지 식단을 보고도 해결이 안 된다. 그렇다면 학교 매점에서 잠복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오늘은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학부모에겐 나이스, 학생들에겐 안 나이스. 이제 지우개나 거짓말로 성적을 속일 수 있는 시대는 지났네요. 언듯 개인정보침해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데. 적어도 초딩 아이들의 동의서 정돈 받아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어쨌든 아직 까진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