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비트코인 시세는?
가상화폐 중에서도 대장주, 할아버지 주로 불리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최근 바닥이 어딘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1월에 비트코인 한 개 당 5천8백만 원 정도까지 가격이 치솟았다가 2022년 7월 현재에는 2천8백만 원까지 떨어져 거의 50 퍼센터 이상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떨어진 이유는?
비트코인이 떨어지는 가장 큰 요인은 미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금리를 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 금리와 비트코인의 가격은 그 고유의 특성 때문에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은행에서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결국 은행에 저금을 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은행금리가 원래는 2퍼센트였다가 5퍼센트로 올라간다면 1억원을 저금해 놓은 사람은 2백만 원을 받다가 5백만 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은행금리가 올라가면 오히려 저금을 하는 게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게 되고 결국 비트코인을 팔고 은행에 저금을 하게 되는 것이죠
또 은행 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돈을 빌렸을 때 갚아야할 이자도 많아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은행에서 1억 원을 빌려서 비트코인을 산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원래 은행 금리가 2퍼센트였을 때는 갚아야 할 돈이 2백만 원 밖에 되지 않았지만, 금리가 퍼센트로 오르게 되면 갚아야 할 돈이 5백만 원으로 껑충 뛰게 됩니다. 비트코인 수익률도 좋지 않은데 갚아야 할 돈만 늘어나게 되면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팔고 은행에 빌린 돈을 갚는 게 더 이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본인 돈으로 비트코인을 산 사람이든, 빌린 돈으로 비트코인을 산 사람이든 은행금리가 올라가게 되면 비트코인을 팔고 은행에 돈을 넣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비트코인을 사는 사람보다 파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결국 비트코인이 인기가 없어졌다는 이야기이고 결국에는 가격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사는 사람이 없으면 파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격을 낮춰서 팔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비트코인 향후 전망은?
비트코인은 향후 전망도 썩 좋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전망이 좋지 않은 첫번째 이유는 은행금리가 오르는 현상이 앞으로도 당분간은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지난 20여년 이상 계속 떨어지기만 했습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기준금리는 0퍼센트에 수렴할 정도로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랬던 미국이 최근 처음으로 금리를 올리겠다는 결정을 한 것입니다. 금리를 올라는 것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식시장이나 비트코인 시장에 굉장히 악영향을 미치는 결정입니다. 시장의 자율적인 움직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미국은 그래서 그동안 금리에 대해서 별다른 개입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이례적으로 금리를 올리겠다고 결정을 한 것은 과열되어 있는 주식시장을 잡겠다는 명시적인 의도를 가진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미국이 생각하는 주식시장의 안정기가 오기 전까지 금리를 다시 낮추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당분간 더 떨어질 수 있는 두번째 이유는 비트코인은 펀더멘털이 없기 때문입니다. 펀더멘탈이란 주로 주식시장에서 자주사용하는 용어인데, 쉽게 얘기하자면 어떤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력, 미래 성장 가능성, 신뢰성 등을 종합한 가치입니다. 펀더멘털이 높다는 것은 그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기술력이 많고 그 기술이 다른 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인 것이어서 미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의미이고, 결론적으로는 내가 그 기업의 주식을 사도 괜찮다, 안전하다는 뜻이 됩니다.
펀더멘탈이 없으면 왜 떨어지나?
즉, 비트코인이라는 것은 그냥 말 그대로 기술력도 없고, 미래 성장 가능성이라는 것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어떤 활동을 하는 것도 아닌 말 그대로 '가격'만 있는 무형의 어떤 존재입니다. 그래서 이 비트코인의 가격이 떨어졌을 때 다시 예전의 고점을 회복할 거야 라는 믿음을 줄 수 있는 아무런 근거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더 떨어질 수 있고 마지노선이라고 불릴 만한 바닥의 최저점도 따로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비트코인은 어느 가격으로 든 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블룸버그라고 하는 외국 유명 언론사에서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지금 가장 낮은 점에 도달했지만, 더 떨어질 여지가 남아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은 이 펀더멘털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든 어떤 주체는 있겠지만, 그 주체는 얼굴도 이름도 알 수 없고, 그 주체가 어떤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서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품이 아니더라도 어떤 서비스를 제공해서 사람들에게 눈에 보이는 즐거움을 주거나 하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전혀 없습니다.